외국인대표단들과 함게 문화다양성 확대와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비영리단체 '이룸문화교류협회' 대표 김서정이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 경기북부지역 대학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가르치고 있으며 언어와, 문화, 인성과 교양을 갖춘 학생들을 선정해 세계시민교육 강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대학교 어학당과 대학에서의 교육의 한계를 벗어나 좀더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학문을 연구하고자 비영리단체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계시민교육을 유네스코 아태교육원과 민간 NGO단체, 그리고 서울시에서도 진행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화를 알려주는 것에 끝나는 것에 수강생들이 수업에 지루함을 느낀다는 피드백들을 모아 저희 단체에서 새로운 개념의 세계시민교육을 진행해보고자 도전하고 있습니다.
https://eroomculture.mixon.io/posts/Pvt7KR (홈페이지 바로가기)
올 한해 외국인 대표단들과 의정부문화재단, 경기평화교육센터, 경기평생교육진흥원 등의 기관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고, 오는 26일에는 이 공로를 인정받아 경기거버넌스위원으로 '경기도지사 표창' 수상 예정입니다.
대표단들은 한국에서 5년 넘게 거주한 외국인들로서, 다양한 전공에서 석사와 박사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이들과 함께 수강생들과 함께하는 세계시민교육을 진행하고 싶습니다.